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군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영광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인쇄 QR코드 보기
영광군, 군정관련 보도자료를 제공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투명행정으로 늘 여러분 가까이에 있는 영광군이 되겠습니다."
내용 : 보도자료 게시판의 제목, 작성자,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메모, 첨부파일 등의 내용 페이지입니다.
제목 영광군, 맥류 붉은곰팡이병 적기방제 철저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작성일 2021-04-12

공공누리 적용

저작권법 24조의2에 따라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업무상 작성하여 공표한 저작물이나 저작재산권 전부를 보유한 저작물은 국민이 허락 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개방기관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에 관한 표시를 하여야 합니다.

상세내용 : 공공누리 홈페이지 참조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공공누리 제2~4유형 의 적용은 공동저작물 등 제3자의 권리가 포함된 저작물에 한하여 제3자의 이용허락 범위에 따라 제한적으로 적용

· 공공저작권 관련 상담센터 전화1670-0052


영광군, 맥류 붉은곰팡이병 적기방제 철저

- 출수기~유숙기, 강우3일이상지속시 다발생 -

  

영광군(군수 김준성)3월 평균기온(8.2)이 평년(6.68)보다 높아 보리 생육상황이 좋아 출수가 빨라졌으며, 4월 잦은 비 예보로 붉은곰팡이병 발생이 우려되어 적기에 방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붉은곰팡이병(적미병)은 밀·보리의 이삭이 패는 시기(출수기)부터 이삭이 여물기(유숙기) 전까지 공기 중의 붉은 곰팡이 포자가 이삭에 침입, 생장하여 독소를 생성하며, 이삭이 갈색으로 변색되고 점차 진전되면 홍색의 곰팡이 또는 흰곰팡이로 발생되어 알이 차지 않거나 검은색으로 변색된다.

  

로 연속강우 3일 이상의 온난·다습(15~30, 상대습도 80%이상)환경에서 감염이 급격히 발생하여 수량 피해 및 미숙립이 발생하고 발아율이 떨어진다.

  

적기방제방법으로는 등록된 약제(디페노코나졸·프로피코나졸 유제, 캡탄 수화제 등)를 사용하여 1차 방제는 출수기에 실시하고, 1차 방제 10일 후 2차 방제를 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붉은곰팡이병이 다발생하면 맥류의 수량이 감소하고 품질이 떨어지고, 발생한 붉은곰팡이는 사람과 가축에게 구토와 복통 등 식중독을 유발하는 독소를 생성하므로 적기 방제와 포장관리에 힘써야 한다고 당부했다.